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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

영상송출방식 RTSP / RTMP / HLS / SRT 간단간단정리

by 냉면돈가스 2024. 1. 12.

구글링을 통해 찾아보는데 글마다 "보안" 관련해서는 말이 달랐음


 

RTSP

 

 - 미디어 서버 운영 어려움

 - 화질 미흡

 - 요새 잘 안사용함

 - RTP 기반

 - 서버 비용이 비싸다.


 

RTMP 

 

 - Http 기반 프로토콜에 비해 확장 기능이 덜함

 - 최신 비디오 코덱 지원못함 (HEVC)

 - 플래시 기반 응용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

 - TCP 기반

 - 서버 비용이 비싸다.


 

HLS

 

 - 미디어 서버 구축시 비용이 큼

 - 높은 호환성 범용성

 - 최신 비디오 코덱 지원못함 (HEVC)

 

 - 미디어가 여러 세그먼트로 나누어져 서버에 저장한다.

 - 클라이언트는 HTTP를 통해 여러 파일들을 받아오고 이 세그먼트들을 순차적으로 다운로드하여 재생한다.

 


 

SRT

 

 - 화질 개선

 - 보안 개선

 - 높은 안전성

    => 데이터 전송 후 응답확인 -> 이후 다음 데이터 전송 -> 이로 인해 안전성 증가

 - 범용성 / 호완성 미흡

    => 상대적으로 새로운 프로토콜이기 때문

 

 - UDP 기반으로 작동하며 피어 간 통신에서 미디어 데이터는 세그먼트로 분할되고, 각 세그먼트는 SRT 패킷으로 싸여 전송된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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